살다가 이런일이 다 있나 싶지만...
전세 계약이 3개월정도 남은 시점에서 집주인에게 이사를 가겠다고 말을 했고, 반응은 "다음 세입자가 없으면 보증금을 못 줍니다." 였다. (아뿔사...)
그리하여 내용 증명을 준비하게 되었고, 너무나 바쁘기에 인터넷을 통한 문서 송달을 진행하여 그 경험을 남깁니다.
(주의)내용 증명에는 특별한 양식이 없다고 합니다. 그래서 그런지 대중적(?)인 양식이 없기에 제가 임의로 만든 양식을 첨부하였습니다. 사용에 참고를 하시되 작성하실 떄는 꼭 내용을 본인에 맞게 검토해주세요!! (주의)
1. 우체국 사이트(내용 증명)로 이동
- 구글에서 "우체국 내용 증명"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.
2. 우체국 사이트 회원 가입
- 비회원으로도 내용증명 가능한 것 같았지만, 내 주소 입력 및 보낸 내용 증명 상황 확인을 위해서라도 회원가입을 권장 합니다.
3. 내용 증명 신청 페이지로 이동
- 회원 가입 후, [신청] 버튼을 통해 내용증명 보내기 페이지로 이동
4. 내용증명 보내기 옵션 확인
- 선택사항에서 "반송불필요" 는 꼭!! 체크 해제 해주세요.
: 집주인의 주소가 변경되었거나 혹은 일부러 등기를 받지 않았을 경우 동사무소에 반송된 우편을 들고가서 집주인의 초본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- 배달증명도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 어쨌든 내용 증명을 보내는 이유는 집주인에게 계약 해지를 통보했고 받았는지 알아내는 것이 목적이기에...
5. "보내는 분, 받는분" 입력
- 받는 분 입력 후에는 "받는 분 목록에 추가" 를 해주세요.
6. 본문작성
- "본문작성" 버튼을 누르시면 "i-FormService" 를 설치합니다. 설치를 완료해주세요.
7. "전세 계약 해지 통보" 내용 작성
- 아래의 구글 링크로 양식을 첨부 합니다. 해당 양식에서 대괄호 부분을 입력해주세요.
전세 계약 해지 통보 (예시) 문서 다운 받기 (docx 양식) https://docs.google.com/document/d/145x4ea0HNIeJiP1aWl4sw3e9GRHSxLux/edit?usp=sharing&ouid=113442130392689827854&rtpof=true&sd=true ![]() |
- 양식을 받으신 후 ms office가 있으시다면, 미리 내용을 기재해주세요. ms office가 없으시다면 다운받은 후 i-FormService 에서 편집해도 됩니다.
- 양식 다운로드 또는 양식에 미리 내용을 기재했다면 "우편직접작성"으로 입장 합니다.
- 양식 다운로드 또는 양식에 미리 내용 복사(Ctrl+C) 후 붙여넣기(Ctrl+V) 합니다. *페이지가 부족할 수 있으며 "페이지 추가"를 선택하세요. 다만, "페이지 추가"는 추가 비용이 발생 합니다.
8. "전세 계약 해지 통보" 내용 보내기
- "주소록확인, 미리보기, 작성완료"를 순서대로 누르시면서 받는 사람 선택 및 작성 완료를 진행하세요.
- 결제가 완료되었다면 보내기가 완료되었습니다.
시대가 시대인 만큼... 과거와 달리 부동산 임대 계약에 있어서 서로가 예민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.
모쪼록, 제가 정리한 글이 저와 같은 상황이신 분들께 조금 이나마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는 정보이기를 바래봅니다.